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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한 웹마스터 도구(서치 어드바이저)

by Skilly 2021. 5. 29.


블로그 또는 쇼핑몰과 같은 웹사이트를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 절차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이다.
운영중인 웹사이트가 있다면 네이버 검색 결과 노출을 시도해봐도 좋겠다.

* 웹마스터 도구(서치어드바이저) :
웹사이트의 검색수집, 색인 반영 현황을 제공하고 검색에 친화적인 사이트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진단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네이버 검색 결과에 사이트 및 웹문서들이 반영될 수 있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면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에 반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조)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

1.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네이버 계정으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한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2. 상단 우측의 메뉴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여, 사이트 등록 및 관리하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3. 운영 중인 웹사이트 도메인을 등록하고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절차로 넘어간다.


4. 사이트 소유 확인을 위해 해당 플랫폼에 맞는 방법을 택한다. 쇼피파이와 같은 플랫폼은 HTML 메타 태그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5. 4에서 복사한 메타 태그는 운영 중인 사이트의 HTML <head>태그 내에 붙여 넣는다.

 

 

 

6. 다시 4번의 화면으로 돌아가 아래 [소유확인]버튼을 클릭하여 소유 확인을 마친다.

 

소유확인 버튼 클릭 시 뜨는 팝업



7. 사이트 관리 > 사이트 목록에 등록된 도메인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관리하는 화면이 나온다.

요청을 클릭하여 RSS,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되는데 RSS는 운영 웹사이트 도메인 뒤에 /rss를, 사이트맵은 도메인 뒤에 robot.txt를 덧붙여 제출하면 된다.

 

쇼피파이 사이트맵의 경우 도메인 뒤에 /sitemap.xml을 붙여야 한다.

 

 

8. 웹마스터 도구 > 상단 탭 [간단 체크] 클릭 > 작업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간단 체크를 실시한다.

작업이 진행되지 않았거나 하는 부분을 체크할 수 있다. 우측에 해당하는 가이드가 있으니 참고하여 작업을 마무리한다.

 





참조 Search Advisor, 쇼피파이에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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